매매일지 첫 글이 업비트 오입금 오류 해결 기록이 될 줄이야

바보같은 실수이자 흑역사이지만 꼼짝 없이 2460 리플 (한화 약 430만원)을 날릴뻔한 너무도 충격적이고 살 떨리는 경험이었던데다 이와 관련해서 쓸만한 정보를 찾기 정말 어려웠기 때문에, 그리고 무사히 잘 해결이 되었기 때문에! 다른 분들에게도 공유하고자 글을 쓴다

 

 

 

사건의 발단 (스킵가능)

 

나는 미국과 한국 양쪽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고 따라서 미국 급여계좌가 있다.

보유한 달러 중 일부는 바이낸스(Binance)에 있었는데, 바이낸스의 가상화폐 계좌에 있던 리플을 업비트 가상화폐 계좌로 옮겨야했다.

바이낸스에서 가상화폐 거래를 하는 것은 보다 까다로운 단계를 거쳐야하지만 화폐 전송(transfer)의 경우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다. 그래서 방심을 했다.

 

바이낸스, 업비트, 코인원, 빗썸 같은 거래소들을 영어로는 플랫폼(Platform)이라고 부르는데, 플랫폼 간 화폐 전송을 위해서는 입금하고자하는 플랫폼에서 입금 주소라는 것을 생성해야한다. 그리고 이 주소를 출금하고자하는 플랫폼에다 입력하고 그 밖에 수량, 코인의 종류 등을 입력해서 신청하는 방식.

 

그런데 입금 주소는 제대로 입력해놓고 데스티네이션 태그(Destination tag, D.tag)을 잘못 입력한 것

 

사실 업비트에도 아래와 같이,

입금주소와 Destination Tag를 모두 정확히 입력해야만 입금되며, 잘못 입력하는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다 라는 주의사항이 적혀있다. 

문제는 바이낸스 출금 화면에서 Tag는 optinal(선택사항)으로 표시되어있다는 점.. 이것때문에 무심코 잘못(...) 입력해버린 것이다. 

 

바이낸스도 잘못이 있다!!! 왜 optional이라고 해놓음? 개중요한건데ㅡㅡ

 

이때까지도 사건의 심각성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가상화폐 플랫폼 이동은 처음이었고, 보통 '현금'의 경우 수령인의 입금 계좌를 잘못 입력하면 전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pending 상태로 넘어가더라도 잠시 후 '전송불가'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난 간과했던 것이다. 이것은 현금이 아니라 가상화폐라는 것을.

완전 다른 리그라는 것을!!!

 

 

노올랍게도 이런 경우에는 가상화폐를 보낸 사람은 있는데 받은 사람은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한다.

내 소중한 리플은 그렇게 공중에 주인을 잃고 둥둥 뜨게 됨ㅋㅋㅋㅋㅋㅋㅋ 지금 생각해도 얼척이 없구만

 

 

자 나의 슬픈 서론은 이러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는 아래에 시간 순서대로 설명하겠음

(Binance에서 transfer하는 방법은 추후 포스팅에..)

 

 

 

 

 

 

오입금 문제 해결 과정

 

2021.04.12 00:40 Binance → 업비트로 리플(XRP) 송금 요청 (송금 방법은 이번 포스팅에선 각설하겠음)

 

2021.04.12 00:42 입금 주소 tag를 잘못 입력했음을 발견 (망했음을 직감)

transfer 과정을 실친들한테 생중계 중이었는데 그들의 당시 반응

 

 

2021.04.12 00:48 Binance에서 Withdrwal Successful 확인 메일 수신 (돌이킬 수 없다는 뜻ㅋ)

새벽 2시가 될 때까지 여기저기 서칭하고 삽질을 한 결과,

송금한 곳(바이낸스)에서는 이미 보냈고 더 이상 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받을 예정인 곳(업비트)에다가 연락을 해야하는 것을 확인

 

 

2021.04.12 01:48 업비트에 1차 문의 남김

서치 결과 주소부터 태그까지 모두 잘못 입력한 경우는 구제 방법이 없는 것 같은데 (아찔)

내 경우는 주소는 제대로 썼기 때문에 업비트로 전송을 제대로 됐으나

태그가 맞지 않아 내 계좌로 들어오지 못한 상태이며

이런 경우 업비트에서 임시저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문의처리만 제대로 된다면 돌려받을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발견했음

 

다시봐도 아찔했던 그 새벽의 첫 문의내용... 구구절절 진심이 느껴지네

 

2021.04.12 15:17 업비트에 2차 문의 남김

이게 중요!

위의 1차 문의처럼 접수하면 빨리 해결이 안됩니다.

아래 안내사항처럼 어플기준 [1:1 문의하기] - [오입금] - [D.tag] 로 들어가서 문의를 해야함

 

오입급 복구용 업비트 문의방법

 

오입금 중에도 소분류가 여러가지 있는데

각자 자기가 실수한 상황에 맞게 (ㅋㅋ) 선택하면 된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제대로 된 2차 문의를 남기게 되었다

 

첨부자료1, 2는 필수는 아닌 것 같았으나 나의 경우 상황이 급박하고 너무나 빡치는 상태였기 때문에

혹시나 반려당해서 재문의를 하게 될 위험을 최대한으로 줄이고자

1. Binance account 화면 캡쳐

2. Binance withdraw 내역 캡쳐

이렇게 두개를 첨부해서 신청했다

없어도 될 것 같지만 나처럼 최대한 한 번에 해결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참고하시길

 

그리고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TXID와 출금한 지갑주소를 제대로 입력하는 것!

TXID는 출금한 곳(내 경우 바이낸스)의 주소같은 개념으로 바이낸스 출금 때 확인할 수 있고,

출금한 지갑주소는 입금받고자 한 곳(내 경우 업비트)의 입금 주소이다

→ 입금한 지갑주소가 아니어서 좀 헷갈릴 수 있으므로 주의

 

 

 

 

 

 

속상한 며칠이 흘렀다

친구들은 '야 리플 어떻게 됐냐?'를 매일 물어봤고 그 와중에 리플 가격은 빠르게 떨어짐ㅋㅋㅋㅋ

 

근데 기묘한 긍정주의가 정신을 지배하는 인생을 살아온 나는

오입금을 확인한 당일 새벽에도 '와 그래도 미국계좌에 있던 돈 전체가 아니라 리플 일부만 날린거라 정말 다행이다'라는 생각부터 했음ㅋㅋㅋㅋ

 

무근본 긍정주의에 어이 없어하는 친구들ㅋㅋㅋㅋ

지금 생각해보면 저 마인드는 버티기 위한 세뇌였던 것 같기도 ㅋㅋㅋ

자꾸 되뇌이면 빡치기만 하잖아!!

 

 

2021.04.18 15:44 업비트의 답변 수신!

 

 

2021.04.18 19:13 갈 곳 잃었던 내 리플이 업비트 계좌로 돌아옴

와우 430만원어치였군 아찔 ><

 

 

 

양식에 맞게 제대로 문의를 넣었던 12일 오후부터

최종적으로 오입금 복구 절차가 완료되어 계좌로 들어 온 18일까지

총 7일이 소요되었다

 

 

뭐 여러가지로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그래도 무사히 찾은 것으로 만족하고

전화연결 등의 귀찮은 절차 없이 바로 해결해 준 업비트도 감사한다

+같이 고민해준 친구들도, 평생 놀림감 하나 추가되었지만 고맙다!

 

다들 안전 거래하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